암반 현장조사 방법 rock inve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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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 사면은 흙 사면과는 다르게 불연속면의 영향이 매우 크다. 따라서 암사면은 보통 SMR, 평사투영법에 의해 안정성을 1차적으로 평가하며 붕괴가능성 및 붕괴형태를 판단한 후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한계평형해석법에 의해 해석하여 안전율로 안정성을 평가한다. 현장조사 ① 지표지질 조사 ㆍ노두나 단층면, 절토면 등을 관찰하여 불연속면의 상태를 계략적으로 조사한다. ② 시추조사 ㆍNX size의 코어 보링으로 Triple core barrel을 이용 core barrel을 이용 core를 채취한다. ③ 물리 탐사 ㆍ전기비저항, 탄성파탐사, GPR탐사 등을 실시한다. ④ 물리 검층 ㆍ공내 속도검층, Geo tomography, Suspension PS, BHTV, BIPS 등을 실시한다. ㆍ활동 파괴시 모멘트는 무시할 정도로 작다. ㆍ단, 급경사지에서는 모멘트에 의한 전도 파괴 가능성에 주의해야 한다. ㆍ지하수위가 파괴면을 따라 존재한다고 가정 하였으나 실제 수압 상태는 가정과 다르고 현재의 지식으로는 정확한 해석이 어렵다. ㆍ적정 안전율은 1이상으로 한다.

터널 측압계수 tunnel load transfer

초기응력은 현장시험을 통해 산정 가능하지만, 현장 여건상 시험이 불가능한 경우 경험식을 이용하기도 한다. 측압계수 결정은 유사자료를 활용하거나 포아송비를 응용한다.




1. 측압계수 결정 방법

1 - 가정 및 유사 지반자료의 이용 - 53%(국내의 경우) 정도 이용, (Ko = 0.5 ~ 1.0)

2 - 현장시험에의한결정-단지약4% 정도이용,(Ko=0.3~1.67) ᆞ수압파쇄법 이용시 - Ko= 1.5 ~ 3.0 정도로 크게 산출됨
문헌자료를 이용 보정하거나 임의로 감소계수 (0.5) 등을 적용.

3 - 2가지 이상의 측압계수 적용 - 12% 정도 이용, (Ko = 0.5, 1.0, 1.5)
4 - 
임의로 가정된 2개 이상의 측압계수(, 0.5-1.0-1.5, 0.5-1.0 )로 각각의 단면에 대

하여 해석을 수행하고 안전한 범위 내에서 설계하는 방법 4 중력을 무응력지반에 재하 - 14% 정도 이용
5 -  포아송비, 경험식 등의 적용 - 17% 정도 이용



 2. 측압계수 단계


ᆞ1단계 - 현장응력상태를 합리적으로 모사키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 초기응력을 결정수직응력 계산 및 측압계수 K0을 이용해 수평응력 결정 - 측압계수는 현장 암반조건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결정
- 경사진 지표조건기타 지층경계면의 영향 등을 정확히 고려하기 곤란

ᆞ2단계 - 인위적으로 계산된 초기응력을 기반으로 지표의 지질구조 및 이전의 굴착이 력, 추가외력 등을 바탕으로 수행되는 초기응력 초기화 과정단계


- 1단계의 수직, 수평응력을 가지고 초기화를 위한수치해석 수행 - 경사진 지표나 지층경계면의 고려해 초기응력을 보정
- 침식이나 퇴적작용에 의해 생성된 암반체의 측압계수 보정
- 지상건물, 인접터널의 영향을 고려

- 초기화 단계는 일반적인 수치해석 과정에서는 간과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나 - 복잡한 지표형상, 지층구조를 갖는 경우 수치해석결과에 매우 민감영향을 미침 



2. 하중 산정시 고려 사항

터널의 주지보재 또는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하중을 산정시 다음사항들을 고 려하여야 한다.

1 주지보재나 콘크리트 라이닝에 작용하는 지반압의 크기
초기응력(initial stress), 지반조건, 터널단면의 크기, 터널 상부 지반의 두께, 굴착

공법, 굴착방법, 지보재, 콘크리트라이닝의 시공시기 등을 고려 결정 


2 비배수형 터널 - 콘크리트 라이닝 해석시 수압을 고려

배수형 터널 - 지반조건과 터널내 배수시설의 용량기능고려 배수시설 설계
3 터널 상부에 구조물이나 도로 등의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상재하중의 영향 고려 

4 지형지질에 의해 터널에 편압이 작용하는 경우 편압의 상태와 대책 고려


5 갱구부는 지역적 특성, 터널 상부지층의 두께, 지형조건 등에 따라 지진 영향 고려 

6 크리프 압력은 지반의 시간 의존성 고려, 일시적인 지보 해석 시는 고려하지 않음

7 온도 변화가 구조물 기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온도하중 고려


8 공기압이 터널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경우에는 이를 고려